현재 위치

  1. 게시판
  2. 쉽고 재미있는 물류 스토리

쉽고 재미있는 물류 스토리

인간의 지혜가 무한하듯 물류의 개선도 무한하다.

게시판 상세
제목 출고와 출하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5-08-2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3627
평점 0점

 

 

 

 

 

 <출고와 출하> 

 

 

 

 

 

 

 

 

 

 

 

 

 

 

 

1) 출고와 출하의 구분

 

 

 

 

 

(1) 업무영역별 출고와 출하의 구분

 

 

 

 

출고와 출하를 정확히 구분하여야 하는 것은 입하와 입고를 정확히 구분하여야 한다는 것과 동일하게 중요하다. 용어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고 혼용해서 사용함으로 인해서 작업자간 혹은 거래처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의사소통이 명확하지 않으므로 인해서 업무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그로 인하여 물류센터의 작업의 정확성과 작업시간의 지연 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출고와 출하의 구분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것은 출고지시서와 출하지시서, 출고대기장과 출하대기장 등의 용어에 있어서도 정확한 구분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출고 출하 또한 입하 입고와 동일한 방법으로 그 개념을 확실히 정립하여야 할 것이다.

 

 

 

 

 

 

- 출고 : 재고의 감소를 일으키게 되며 고객 주문에 대한 피킹작업를 주로 실시함 출하 제품이 센터에서 나가기 전 검품작업을 실시함

 

고객으로 부터의 주문정보를 기준으로 하여 보관랙에서 해당 제품을 피킹하는 작업을 출고라고 한다. 즉 해당 로케이션으로 부터 제품을 피킹 할 때 출고확정이 이루어지게 되며, 출고확정이 완료된 시점에서 물류센터의 재고가 마이너스(-)로 감소하게 된다. 출고작업의 방식은 일반적으로 피킹방식과 분배방식으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출고(出庫)의 한자는 재고(在庫)라는 개념과 동일한 뜻을 갖고 있으며, 출고는 재고에서 제품이 빠져나간다는 의미를갖고 있는 것이다.

 

 

 

 

 

- 출하 : 제품이 센터에서 나가기 전 검품작업을 실시함

 

피킹 작업이 완료된 제품에 대하여 거래처별 분류작업, 출하검품작업, 차량적재작업에 이르는 업무를 출하작업 이라고 한다. 출하검품이 완료된 시점에서 제품의 소유권이 물류센터에서 고객인 점포 측으로 이전된다. 출하(出荷)의 의미는 한자에서 보듯이 화물이 창고 바깥으로 나간다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바깥으로 나가기 위한 일련의 업무진행을 말하는 것이다.

 

 

 

 

 
 
 
 
 
 

 <출고와 출하의 업무영역별 구분>

 

 

 

 

 

 

 

 

 

 

 

 

 

(2) 명칭별 출고와 출하의 구분

 

 

 

출고와 출하에 있어서 사용되어지는 각종 용어를 비교하여 정확히 인식하도록 하여야겠다. 출고와 출하의 정확한 의미만 잘 인식한다면 아래의 명칭 외에도 출고를 사용할 경우와 출하를 사용할 경우를 구분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① 출고검품과 출하검품

 

제품이 출하될 때에 일반적으로 검품을 실시하므로 출하검품이 맞음

 

 

 

 

② 출고대기장(출고장)과 출하대기장(출하장)

 

차량에 상차하기 전 제품을 임시로 놓는 곳의 의미이므로 출하대기장이 맞으며, 출하장이라고도 한다.

 

 

 

 

③ 출고지시서와 출하지시서

 

고객주문에 대하여 각 제품별 로케이션에서 피킹을 할 때 사용하는 리스트로 출고지시서가 맞다. 출고지시서는 다르게 표현하면 피킹리스트 혹은 출고리스트라고도 표현한다.

※ 출고지시서 = 피킹리스트, 출고리스트

 

 

 

 

④ 출고라벨과 출하라벨

 

출고지시서(피킹리스트)에 따라서 피킹과 동시에 붙이는 라벨을 말하는 경우에는 출고라벨이 맞다. 만약에 피킹완료 후 차량에 상차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지는 라벨인 경우에는 출하라벨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있다.

 

 

 

 

⑤ 출고처와 출하처

 

제품이 출하되어서 배송되어지는 점포를 의미하는 용어이므로 출하처가 맞다.

 

 

 

 

 

 

 

 
 
 

 

2) 출고업무

 

 

 

 

 

 

 

(1) 출고의 개요 및 흐름

 

 

고객으로 부터의 주문 오더를 기준으로 보관로케이션에서 제품을 선정하여 피킹박스에 제품을 담는 작업을 출고작업이라고 하며, 또한 피킹작업이라고도 한다. 피킹작업은 물류센터의 작업 중에서도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업무로서 물류센터 내의 전체 작업시간 중에서 피킹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이 약 50% 이상을 차지한다. 피킹작업은 가능한 오류가 있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작업이다. 출하처에 배송된 제품에서 피킹오류가 발생하면 출하처로 부터 클레임이 일어나게 되어 복잡한 상황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 내에 피킹작업을 마쳐야 한다. 만약 피킹작업이 늦어지게 되면 납품지연으로 이어져 클레임을 가져오게 된다. 그러므로 피킹작업은 고객의 주문과 직결된 업무로서 물류센터의 업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업무에 속한다. 피킹을 위하여 사용되어지는 물류기기의 선정은 제품의 출하특성에 따라서 여러 가지가 있다. 오토피커, 피킹소터기와 같은 고가의 피킹시스템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피킹시스템으로는 디지털피킹시스템 혹은 무선핸디터미널을 통한 피킹방식 들이 있다. 출고작업의 흐름은 아래와 같으며 제품의 출고를 위한 작업방식은 피킹방식과 분배방식이 있다.

 

 

 

 

 

 

 

 

 

 

 

 

 

 

 

 

 

 

 

 

 

 

 

(2) 출고업무의 방식

 

 

 

 

출고업무란 일반적으로 출하처로 부터의 주문에 대하여 처리하는 업무로서 출고작업의 방식에는 크게 피킹방식과 분배방식으로 나뉘어진다. 피킹방식에서 응용된 시스템으로는 아래와 같은 디지털피킹시스템, 피킹카트, 자동창고, 오토피커, 회전랙 등이 있으며, 분배방식에서 응용된 시스템으로는 디지털어소팅시스템과 오토소터기와 같은 물류시스템 들이 있다. 이러한 응용된 시스템을 총칭하여 일반적으로 오더피킹시스템이라고 말한다.

 

 

 

 

 

 

 

 

① 피킹방식

 

피킹방식은 고객별(점포별)로 제품을 피킹하여 피킹박스에 집어넣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상온제품의 피킹작업에 널리 사용되어지는 방식이다. 점포별로 작업이 완료되므로 먼저 끝난 점포에 대해서는 차량별 출하가 가능한 작업방식이다. 피킹작업은 리스트에 의한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 보다 피킹의 정확도를 높이고 빠른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DPS(디지털피킹시스템), 오토피커, 자동창고 등과 같은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한다. 피킹 중에 작업자의 실수로 발생한 오피킹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피킹이 끝난 후 별도의 검수작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때의 검수작업은 RF핸디터미널에 의한 방식과 수작업 리스트에 의한 방식이 있다.

 

 

 

② 분배방식

 

분배방식은 제품별로 1차 토탈피킹(총량피킹)을 실시한 후, 2차 각 점포별로 제품을 분배하는 작업을 말한다. 분배방식은 어소팅방식이라고도 한다. 분배방식은 일반적으로 시즌아웃의 개념을 갖고 있는 의류업체에서 많이 적용이 되고 있으며, 그 외 생산하여 당일 배송하게 되는 냉장제품(일배제품, 유제품, 신선식품 등)에서도 분배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분배방식은 리스트에 의한 방식 외에도 DAS(디지털어소팅시스템), 오토소터기 등과 같은 자동화시스템에 의해서 작업이 진행되기도 한다. 1차 토탈피킹 후 2차 점포별 분배작업을 거치면서 제품의 검수가 프로세스 상에서 이루어지므로 별도의 검수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도 정확도가 높은 작업방식이다.

 

 

 

 

 

 

 

 

 

 

 

 

 

 

 

 

 

3) 출하업무

 

 

 

 

 

 

 

 

 

(1) 출하업무의 개요

 

 

 

출하업무는 입하에서 시작하여 입고, 보관, 출고(피킹)에 이어서 물류센터 마지막 단계의 업무이다. 출하처별 분류가 완료된 제품들은 출하대기장으로 반송되어 상차대기를 하게 된다. 배송차량이 물류센터에 도착하면 오류 없이 정확히 상차작업을 마치게 되면 거래명세서를 기사에게 전달하면서 출하작업을 완료하게 된다. 출하작업은 단순하게 보일런지 몰라도 아주 중요한 업무이다. 아무리 피킹과 분류가 잘되었다고 하더라도 잘못하여 차량에 제품을 잘못 상차하게 되면 오배송이 일어나게 된다. 이때 발생한 오배송은 파렛트단위 혹은 롤테이너 단위의 대형 오류를 범하게 될 수 있으므로 출하오류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업무가 된다. 그러므로 출하업무는 물류센터의 마지막 단계의 업무로 고객인 점포와의 접점에 놓여 있게 된다. 그러므로 출하검품을 확실히 하여 고객으로 부터의 클레임이 없도록 하여야 하겠다.

 

 

 

 

 

 

 

 

 

(2) 출하업무의 흐름

 

 

 

 

① 점포별로 피킹작업이 완료된 제품은 대차, 지게차 혹은 자동분류시스템을 이용하여 분류작업을 실시합니다.

 

② 분류된 제품들은 롤테이너 혹은 파렛트 단위로 제품을 적재한다.

 

③ 적재된 제품에 대하여 최종 상차 하기 전 출하검품작업을 실시한다.

 

④ 출하검품이 완료된 롤테이너는 상차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점포명(혹은 점포번호)이 붙은 출하대기장으로 롤테이너를 이동한다.

 

⑤ 차량이 물류센터에 도착하면 롤테이너의 제품을 배송순서에 맞게 상차를 한다. 이때 롤테이너에 붙인 점포 바코드라벨과 동일한 정보의 바코드 라벨을 트럭 별로도 붙이게 한다. 롤테이너의 바코드라벨과 차량의 바코드라벨을 스캐너로 입력하여 정확한 상차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혹은 수작업 확인)

 

⑥ 최종적으로 차량기사에게 거래명세서를 전달하게 되면 출하업무가 마치게 된다.

 

 

 

<출하업무의 흐름도>

 

 

 

 

 

 

 

 

 

 

(3) 출하검품 작업

 

 

롤테이너에 의한 바코드 검품인 경우 롤테이너에 출하처 정보가 입력된 바코드라벨을 사전에 붙여둔다. 그리고 제품박스를 롤테이너에 적재한 후에 상품바코드정보와 롤테이너 바코드정보를 PDA로 스캐닝하는 것으로 상품의 적재가 정확히 되었는지를 검품하게 된다. 이것이 출하검품작업이다.

 

 

 

<출하지시정보의 흐름도>

 

 

 

 

 

 

<출하검품작업의 흐름도>

 

 

 

 

 

 

 

 

 

 

 

 

 

 

 

 

 

 

 

 

 

 

 

 

 

 

 

 

 

 

 

 

첨부파일
비밀번호 *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 최지우 2021-08-20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아하 이제 알겠구나!
    오늘 출하 이면 다음주에 오겠구만 ㅋㅋ

스팸신고 스팸해제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