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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포장과 유통가공 (2)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5-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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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2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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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장과 유통가공 (2)> 

 

 

 

 

 

 

 

 

 

 

 

 

 

 

 

 

 

 

 

4) 포장의 표준화

 

 

 

 

포장의 표준화는 국내외에서 생산 유통 및 수출되고 있는 각종 포장용기의 규격을 검토, 분석하여 표준화 및 규격화함으로써 유통의 합리화를 도모하는데 기본 목적이 있으며, 전제조건으로 파렛트 표준화를 들 수 있다.

 

 

 

 

 

 

 

(1) 포장표준화의 필요성

 

 

- 포장표준화의 핵심은 국제운송체계에 맞는 일관수송 체계의 구축이며, 이러한 표준화의 활동은 물류비용의 절감에 있어서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 표준화의 유형은 사내 표준화, 업계 표준화, 국제 표준화 등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 포장은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전체적인 물류흐름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모든 분야를 고려한 포장표준화가 되어야 한다.

 

 

 

 

 

 

(2) 포장표준화의 4대요소

 

 

- 포장표준화의 4대요소는 다음과 같으며 강도와 치수의 표준화를 기본으로 하여 재료와 기법의 표준화가 상호연관성을 갖고 있다.

 

 

 

① 포장재료의 표준화                     ② 포장기법의 표준화

 

③ 포장치수의 표준화                     ④ 포장강도의 표준화

 

 

 

 

 

 

 

(3) 포장표준화의 이점

 

 

포장표준화는 균일한 포장으로 인하여 총비용의 절감 및 제품의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물류표준화의 장점은 다음의 4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① 포장비 측면

 

 

- 포장설계의 간소화 및 과잉포장 배제로 포장비용의 절감

 

- 포장재료비 및 제작비의 절감

 

- 포장작업비의 절감

 

- 포장재료의 재고감소 및 보관공간의 절감

 

 

 

 

 

② 물류비 측면

 

 

- 보관효율의 향상으로 인한 보관비의 절감

 

- 운송효율의 향상 및 운송비의 절감

 

- 하역효율의 향상

 

- 파손율 감소 및 운송 보험요율의 절감

 

 

 

 

 

③ 판매비 측면

 

 

- 소매점 진열대 이용효율의 향상으로 판매증대

 

 

 

 

 

④ 소비자 측면

 

 

- 소매가격의 인하

 

- 구매자에게 안도감 부여  

 

 

 

 

 

 

 

 

 

 

 

 

 

 

5) 포장의 합리화

 

 

 

 

 

 

 

(1) 적정포장의 의미

 

 

포장의 합리화는 제품의 보존, 취급상의 편의성, 판매촉진, 안전성 등의 고유의 기능을 만족시키면서도 경제적인 포장인 적정포장을 추진하여야 한다.

 

 

 

 

 

① 생산자 측면의 적정포장

 

 

- 제품의 보호성

 

- 포장비 절감과 생산원가 절감

 

- 기업광고 및 제품광고에 효과가 있도록 할 것

 

- 생산공정의 라인화 및 자동화가 가능한 포장설계

 

- 리사이클이 가능한 친환경적 포장

 

 

 

 

 

 

② 물류측면의 적정포장

 

 

- 물품 취급이 용이하도록 중량이나 용적이 적절할 것

 

- 포장 표준화를 통한 유닛드로드화 실현

 

- 수송수단과 하역수단과의 적합성을 고려

 

- 운송과정에서의 도난방지를 유의할 것

 

 

 

 

 

③ 판매자 측면 적정포장

 

 

- 개봉 및 재포장이 용이할 것

 

- POS단말기를 통해서 바코드 인식이 가능할 것

 

- 내용표시가 간단 명료하고, 소비자의 감각에 부합된 디자인일 것

 

 

 

 

 

④ 소비자 측면 적정포장

 

 

- 과대, 과잉포장, 속임 포장이 되지 않아야 한다.

 

- 개봉 및 재포장이 용이하여야 한다.

 

- 포장 후 처리가 간단하고, 재이용이 가능하여야 한다.

 

- 제품의 단위 및 용적의 표시가 적절하게 되어야 한다.

 

 

 

 

 

 

 

 

 

 

(2) 적정포장의 설계방안

 

 

포장은 생산, 물류, 판매, 소비자 전체를 고려하여 적정포장이 이루어져야 하며, 적정포장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설계방안을 토대로 포장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① 유통과정에서 내용물의 보호 및 품질보전이 적절할 것

 

② 포장재료 및 용기가 인체나 내용품에 안전할 것

 

③ 상품의 계량단위가 적합하고 취급상의 편의성을 제공할 것

 

④ 상품의 식별, 표시, 해설방법이 적절할 것

 

⑤ 내용물이 차지하는 공간용적이 적절할 것

 

⑥ 포장비가 내용물 가격에 상응하여 적절할 것

 

⑦ 포장폐기물 처리가 적합하며 회수 재사용이 용이할 것

 

 

 

 

 

 

 

 

 

(3) 포장합리화의 원칙

 

 

 

적정포장을 기반으로 하여 포장비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포장합리화라고 하며, 다음과 같은 원칙에 따라서 포장합리화를 이루어갈 수가 있다.

 

 

 

 

① 대형화의 원칙

 

포장화물의 크기를 대량화함으로써, 대량수송이 가능하고, 하역작업의 기계화를 실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하역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되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② 집중화의 원칙

 

다수의 업체들의 물량을 집중화함으로 인하여 대량 포장작업이 가능하게 되어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③ 규격화의 원칙

 

제품규격화를 통하여 포장설계의 간소화와 과잉포장을 억제하여 포장비의 절감, 포장재료비의 절감, 용기 제작비의 절감, 포장 작업비의 절감, 보관효율의 향상 및 보관비의 절감, 운송효율의 향상, 운송비의 절감, 하역효율의 향상 등을 가져온다.

 

 

 

④ 사양변경의 원칙

 

포장재료 및 포장수량 등과 같은 사양의 변경을 통하여 비용절감을 추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골판박스에 있어서 양면골판지 사용에서 편면골판지로 바꾸며, 박스 귀통이 보강을 통하여 포장의 품질을 유지해나간다. 이를 통하여 포장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⑤ 재질변경의 원칙

 

내용품의 보호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재질의 변경을 통하여 비용절감이 가능해진다.

 

 

 

⑥ 시스템화의 원칙

 

포장제품을 단위화하여 운송, 배송, 보관, 하역 등의 제반 물류활동에 있어서 컨베이어, 컨테이너, 파렛트 등을 사용하여 시스템화를 이루게 하여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한다.

 

 

 

 

 

 

 

 

 

 

 

 

 

 

6) 유통가공

 

 

 

 

 

 

(1) 유통가공의 개념과 중요성

 

 

- 상품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상품유통 과정에서 상품에 가공을 가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는 작업을 말한다.

 

- 물류에서 유통가공의 업무를 수행함으로 생산과 판매의 작업부담을 가볍게 해주며, 전체적인 물류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 최근에는 물류센터에서 조립, 라벨링 , 재포장 등의 유통가공업무를 유치하고 수행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SCM관점에서 전체적인 효율화를 꾀하고 있다.

 

- 유통가공의 업무는 물류에서 진행하는 것이 생산 및 판매에 비하여 물류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2) 유통가공의 종류

 

 

- 라벨링 작업 : 바코드라벨 및 가격표, 보안태그 등의 부착하는 작업

 

- 조립 작업 : 부품을 조립하여 완제품 또는 세트제품을 생산하는 작업

 

- 해체작업 : 완제품 또는 세트제품에서 단위 부품으로 분해하는 작업

 

- 세트포장 : 선물세트 및 판촉용 세트 포장 등의 업무

 

- 재포장 : 대용량의 소량 단위로 바꾸거나 외관을 좋게 하는 작업(주로 농산물에서 자주 적용)

 

- 재가공 : 제품의 성질 또는 형태를 가공하는 작업

 

 

 

 

 

 

 

 

 

 

 

 

 

 

 

 

 

7) 검품업무

 

 

 

 

 

 

 

 

(1) 검품업무의 개념

 

 

검품업무는 제품이 올바른지를 확인하고, 검사하는 업무를 말한다. 검품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지는데 입하 시에 진행하는 검품을 입하검품이라고 하며, 출하 시에 진행되는 검품은 출하검품이라고 한다.

 

 

 

 

① 입하검품

 

입하검품은 제품이 주문대로 입하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업무로 입하작업과 동시에 진행된다. 입하검품은 사전에 입하거래처로 부터 수신 받은 ASN정보(사전출하정보)를 바탕으로 검품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입하검품이 확정되면 제품의 소유권이 거래처에서 물류센터로 넘어오게 된다.

 

 

 

② 출하검품

 

출하검품은 피킹한 상품이 틀리지 않고 출고지시서에 따라서 정확히 작업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이다. 오류가 발행할 가능성이 있는 업무는 점포별 피킹, 출하처별 분류, 차량적재의 업무가 될 것이다. 각각의 업무가 오류 없이 정확히 되도록 하는 일이 출하검품이 된다. 최근에는 무선핸디터미널과 같은 장비를 사용하여 제품의 바코드를 인식하면서 출하작업과 동시에 검품작업이 완료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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